# Problem
2048 게임은 4×4 크기의 보드에서 혼자 즐기는 재미있는 게임이다. 이 게임에서 한 번의 이동은 보드 위에 있는 전체 블록을 상하좌우 네 방향 중 하나로 이동시키는 것이다. 이때, 같은 값을 갖는 두 블록이 충돌하면 두 블록은 하나로 합쳐지게 된다. 한 번의 이동에서 이미 합쳐진 블록은 또 다른 블록과 다시 합쳐질 수 없다. (실제 게임에서는 이동을 한 번 할 때마다 블록이 추가되지만, 이 문제에서 블록이 추가되는 경우는 없다) ![]() <그림 1>의 경우에서 위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<그림 2>의 상태가 된다. 여기서, 왼쪽으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<그림 3>의 상태가 된다. ![]() <그림 4>의 상태에서 블록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면 <그림 5>가 되고, 여기서 다시 위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<그림 6>이 된다. 여기서 오른쪽으로 블록을 이동시켜 <그림 7>을 만들 수 있다. ![]() <그림 8>의 상태에서 왼쪽으로 블록을 옮기면 어떻게 될까? 2가 충돌하기 때문에, 4로 합쳐지게 되고 <그림 9>의 상태가 된다. ![]() <그림 10>에서 위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<그림 11>의 상태가 된다. <그림 12>의 경우에 위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<그림 13>의 상태가 되는데, 그 이유는 한 번의 이동에서 이미 합쳐진 블록은 또 합쳐질 수 없기 때문이다. ![]() 마지막으로, 똑같은 수가 세 개가 있는 경우에는 이동하려고 하는 쪽의 칸이 먼저 합쳐진다. 예를 들어, 위로 이동시키는 경우에는 위쪽에 있는 블록이 먼저 합쳐지게 된다. <그림 14>의 경우에 위로 이동하면 <그림 15>를 만든다. 이 문제에서 다루는 2048 게임은 보드의 크기가 N×N 이다. 보드의 크기와 보드판의 블록 상태가 주어졌을 때, 최대 5번 이동해서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블록의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입력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 (1 ≤ N ≤ 2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게임판의 초기 상태가 주어진다. 0은 빈 칸을 나타내며, 이외의 값은 모두 블록을 나타낸다. 블록에 쓰여 있는 수는 2보다 크거나 같고, 1024보다 작거나 같은 2의 제곱꼴이다. 블록은 적어도 하나 주어진다. 출력최대 5번 이동시켜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블록을 출력한다. ![]() |
# Solution
from copy import deepcopy
n = int(input())
game = [list(map(int,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
def rotate90(B,N):
NB = deepcopy(B)
for i in range(N):
for j in range(N):
NB[j][N-i-1] = B[i][j]
return NB
def convert(lst,N):
new_list = [i for i in lst if i]
for i in range(1,len(new_list)):
if new_list[i-1] == new_list[i]:
new_list[i-1]*=2
new_list[i]=0
new_list = [i for i in new_list if i]
return new_list+ [0]*(N-len(new_list))
def dfs(N,Board,count):
ret = max([max(i) for i in Board])
if count==0:
return ret
for _ in range(4):
X = [convert(i,N) for i in Board]
if X!=Board:
ret = max(ret,dfs(N,X,count-1))
Board = rotate90(Board,N)
return ret
print(dfs(n,game,5))
left,right, up, down 중 하나만 구현한 후 Map을 돌린다
left 후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하면 up 한 것과 같다
rotate90 : 오른쪽으로 90도 회전
convert : 한 행 왼쪽으로 밀기
1. 왼쪽으로 밀고 이전 값과 다르다면 dfs호출
2. 오른쪽으로 90도 회전
3. 다시 왼쪽으로 밀고 이전값과 다르다면 재귀함수 호출
계속 반복
left, down, right, up 순서로 반복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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