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 Problem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-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제한사항
-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.
-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,000 이하이다.
- stages에는 1 이상 N +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-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- 단,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-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.
입출력 예
N | stages | result |
5 | [2, 1, 2, 6, 2, 4, 3, 3] | [3,4,2,1,5] |
4 | [4,4,4,4,4] | [4,1,2,3]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-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-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- [3,4,2,1,5]
입출력 예 #2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- [4,1,2,3]
# My Answer
def solution(N, stages):
answer = []
cnt=[0 for _ in range(N+2)] # 도달했지만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 수
arr = [0 for _ in range(N+1)] # 도달한 플레이어 수
fail = [0 for _ in range(N+1)] # 실패율 (cnt/arr)
for i in range(N+2):
cnt[i] = stages.count(i)
for i in range(1, N+1):
arr[i] = sum(cnt[i:]) # 현재 숫자보다 큰 숫자는 모두 현재 스테이지에 도달
for i in range(1,N+1):
if cnt[i]==0:
continue
else:
fail[i] = cnt[i]/arr[i]
fail = fail[1:]
for i in range(N):
idx = fail.index(max(fail))
answer.append(idx+1)
fail[idx]=-1
return answer
제일 실패율이 큰 인덱스부터 answer에 추가한 후 추가된 인덱스의 숫자는 -1로 바꿔주기
# Solution 1
def solution(N, stages):
fail = {}
for i in range(1,N+1):
try:
fail_ = len([a for a in stages if a==i])/len([a for a in stages if a>=i])
except:
fail_ = 0
fail[i]=fail_
answer = sorted(fail, key=fail.get, reverse=True)
return answer
fail_ - 도달했지만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 수 / 도달한 플레이어수 (stages의 길이로 )
도달한 플레이어수가 0이거나 클리어한 플레이어수가 0이면 fail_ 값엔 0으로 저장
dict fail에 fail_값 저장
get으로 value값 얻고 value값 기준으로 정렬하여 answer에 저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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