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 힙
데이터에서 최대값과 최소값을 빠르게 찾기 위해 고안된 완전 이진 트리
완전 이진 트리 : 노드를 삽입할 때 최하단 왼쪽 노드부터 차례대로 삽입하는 트리
# 힙을 사용하는 이유
배열에 데이터를 넣고, 최대값과 최소값을 찾으려면 O(n)이 걸림
힙에 데이터를 넣고 최대값과 최소값을 찾으면 O(logn)이 걸림
우선순위 큐와 같이 최대값 또는 최소값을 빠르게 찾아야 하는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구현 등에 활용
# 힙 구조
힙은 최대값을 구하기 위한 구조(최대힙) 와, 최소값을 구하기 위한 구조( 최소 힙) 으로 분류 가능
1. 각 노드의 값은 해당 노드의 자식노드가 가진 값보다 크거나 같다(최대힙)
- 최소 힙의 경우는 각 노드의 값은 해당 노드의 자식 노드가 가진 값보다 작거나 같음
2. 완전 이진 트리 형태
# 힙과 이진 탐색 트리의 공통점과 차이점
공통점 : 이진 트리
차이점 : 힙은 각 노드의 값이 자식 노드보다 크거나 같음
이진 탐색 트리는 왼쪽 자식노드, 부모노드, 오른쪽 자식 노드 순서로 커짐
힙은 이진 탐색 트리의 조건인 자식 노드에서 작은 값은 왼쪽, 큰 값은 오른 쪽이라는 조건은 없음
- 자식 노드의 값은 왼쪽이 클 수도 있고 오른쪽이 클 수도 있음
이진 탐색 트리는 탐색을 위한 구조, 힙은 최대/최소값 검색을 위한 구조 중 하나로 이해하면 됨
# 힙에 데이터 삽입하기
왼쪽 자식 노드 부터 채워가기
부모노드와 값을 비교해서 더 크면 자리 바꿔주기
# 힙의 데이터 삭제하기
보통 삭제는 최상단 노드를 삭제하는 것이 일반적임
(힙의 용도는 최대값 또는 최소값을 root 노드에 놓아서 최대값과 최소값을 바로 꺼내 쓸 수 있도록 하는 것)
상단의 데이터 삭제 시 가장 최하단부 왼쪽에 위치한 노드를 root 노드로 이동 ( 일반적으로 가장 마지막에 추가한 노드)
자식 노드와 값을 비교해서 위치를 바꿈 ( 큰 값을 root 노드로)
# 힙 구현
일반적으로 힙 구현시 배열 자료구조 활용
배열은 인덱스가 0번부터 시작하지만 힙 구현의 편의를 위해 root 노드 인덱스 번호를 1로 저장하면 구현이 좀 더 수월함
부모 노드 인덱스 번호 = 자식 노드 인덱스 번호 //2
왼쪽 자식 노드 인덱스 번호 = 부모 노드 인덱스 번호 *2
오른쪽 자식 노드 인덱스 번호 = 부모 노드 인덱스 번호*2 + 1
# 힙에 데이터 삽입 구현 (Max Heap)
class Heap:
def __init__(self, data):
self.heap_array = list()
self.heap_array.append(None)
self.heap_array.append(data)
def move_up(self, inserted_idx): # 자식노드값이 부모노드보다 큰지 확인
if inserted_idx <= 1:
return False
parent_idx = inserted_idx // 2
if self.heap_array[inserted_idx] > self.heap_array[parent_idx]:
return True
else:
return False
def insert(self, data):
if len(self.heap_array) == 0:
self.heap_array.append(None)
self.heap_array.append(data)
return True
self.heap_array.append(data)
inserted_idx = len(self.heap_array) - 1
while self.move_up(inserted_idx): # 자식노드가 부모노드보다 크면 자리 바꾸기
parent_idx = inserted_idx // 2
self.heap_array[inserted_idx], self.heap_array[parent_idx] = self.heap_array[parent_idx], self.heap_array[inserted_idx]
inserted_idx = parent_idx
return True
# 힙에 데이터 삭제 구현 ( Max Heap )
def move_down(self, popped_idx):
left_child_popped_idx = popped_idx * 2
right_child_popped_idx = popped_idx * 2 + 1
# case1: 왼쪽 자식 노드도 없을 때
if left_child_popped_idx >= len(self.heap_array):
return False
# case2: 오른쪽 자식 노드만 없을 때
elif right_child_popped_idx >= len(self.heap_array):
if self.heap_array[popped_idx] < self.heap_array[left_child_popped_idx]:
return True
else:
return False
# case3: 왼쪽, 오른쪽 자식 노드 모두 있을 때
else:
if self.heap_array[left_child_popped_idx] > self.heap_array[right_child_popped_idx]:
if self.heap_array[popped_idx] < self.heap_array[left_child_popped_idx]:
return True
else:
return False
else:
if self.heap_array[popped_idx] < self.heap_array[right_child_popped_idx]:
return True
else:
return False
def pop(self):
if len(self.heap_array) <= 1:
return None
returned_data = self.heap_array[1]
self.heap_array[1] = self.heap_array[-1]
del self.heap_array[-1]
popped_idx = 1
while self.move_down(popped_idx):
left_child_popped_idx = popped_idx * 2
right_child_popped_idx = popped_idx * 2 + 1
# case2: 오른쪽 자식 노드만 없을 때
if right_child_popped_idx >= len(self.heap_array):
if self.heap_array[popped_idx] < self.heap_array[left_child_popped_idx]:
self.heap_array[popped_idx], self.heap_array[left_child_popped_idx] = self.heap_array[left_child_popped_idx], self.heap_array[popped_idx]
popped_idx = left_child_popped_idx
# case3: 왼쪽, 오른쪽 자식 노드 모두 있을 때
else:
if self.heap_array[left_child_popped_idx] > self.heap_array[right_child_popped_idx]:
if self.heap_array[popped_idx] < self.heap_array[left_child_popped_idx]:
self.heap_array[popped_idx], self.heap_array[left_child_popped_idx] = self.heap_array[left_child_popped_idx], self.heap_array[popped_idx]
popped_idx = left_child_popped_idx
else:
if self.heap_array[popped_idx] < self.heap_array[right_child_popped_idx]:
self.heap_array[popped_idx], self.heap_array[right_child_popped_idx] = self.heap_array[right_child_popped_idx], self.heap_array[popped_idx]
popped_idx = right_child_popped_idx
return returned_data
# 힙 시간 복잡도
depth (트리의 높이)를 h 라고 표기한다면,
n 개의 노드를 가지는 heap에 데이터 삽입 또는 삭제시 최악의 경우 root노드에서 leaf 노드까지 비교해야 하므로 h=logn에 가까우므로 시간 복잡도는 O(log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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